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항창고물류협동조합(조합장 김순원)과 한국화명유한회사(대표 김경배)가 지난 16일 평택시 포승읍에 위치한 화명 한국법인 회의실에서 전략적 업무협약(MOU)을 체결함에 따라 평택항 물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민간의 협력체계가 본격화 된다. 이날 협약식에는 협동조합 조합원 6명과 화명유한회사 임원 6명, 이동훈 (사)평택항정책개발협의회 상임회장, 이종호 집행위원장, 이래규 평택시민지역경제살리기비상대책위원회 총괄국장 등 총 20여 명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양측은 △평택항 거점 물류사업 공동 추진 △각종 인허가 및 행정 업무 공동 대응 △국내외 물류 시장 공동 개척 등 3대 협력과제를 중심으로 실질적인 사업 협력 기반을 구축하기로 했다. 협약 체결 직후에는 한국화명유한회사의 한국법인 설립을 기념하는 현판식도 함께 진행되어, 협력관계의 상징적 의미를 더했다. 김순원 조합장은 “이번 협약은 단순한 업무 제휴를 넘어, 평택항의 실질적 물류 활성화를 위한 중요한 출발점이 될 것이다. 조합 차원에서도 모든 행정적·사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경배 대표는 “한국법인 출범을 계기로 국내 물류 기반을 보다 탄탄히 다져 나가겠다. 평택항 물류 주체들과의 협업을 통해 시너지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이동훈 (사)평택항정책개발협의회 상임회장은 “평택항은 수도권 관문항으로서 무한한 가능성을 지녔음에도 그동안 정책적 관심에서 다소 소외돼 왔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평택항이 중국 교역의 핵심 거점으로 다시 우뚝 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평택항을 중심으로 한 민간 주도의 물류 네트워크 구축이 본격화되면서, 향후 항만 경쟁력 제고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인 파급 효과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된다. #평택 #평택시 #평택항 #평택당진항 #평택항창고물류협동조합 #한국화명유한회사 #민간주도
e데일리뉴스 | [안성=강경숙 기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경기도 공공의대 범도민추진위원회’(회장 민완종)와 함께 지난 14일 죽산농협 대회의실에서 한경국립대 공공의대 설립을 위한 안성시 동부권(일죽, 죽산, 삼죽) 시민 공청회를 개최했다. 한경국립대 김태완 대외부총장의 ‘공공의대 유치로 인한 지역 경제·교육·의료복지의 변화’라는 주제 발표로 시작된 공청회에는 한경국립대 이원희 총장과 민완종 회장을 비롯하여 안성시의회 안정렬 의장, 박명수 경기도의원, 백승기 더불어민주당 안성지역위원회 수석부위원장 및 약 70여 명의 시민들이 참석했다. 본 공청회는 경기 남부 지역 공공의료 체계 강화의 필요성 및 경기도 공공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구체적인 추진 방안 설명을 위해 마련된 것으로, 앞으로 8월까지 권역별로 개최된다. 세부 일정은 ▲서부권(공도, 양성, 원곡, 고삼) 7월 29일(화) 14시, 공도읍 주민자치센터 2층 회의실 ▲시내권(안성 1,2,3동, 보개, 금광) 8월 13일(수) 14시, 한경국립대 본관1층 시청각실 ▲남부권(서운, 미양, 대덕) 8월 27일(수) 14시, 미양면 주민센터 2층 회의실이다. 한편, 경기도 공공의대 범도민 추진위원회는 지난 5월 한경국립대 산학협력관에 사무실을 개소하고, 경기도 공공의대 설립을 위해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kksenews@naver.com #안성 #안성시 #한경대학교 #공공의대 #공공의료 #주민공청회
e데일리뉴스 | [화성=강경숙 기자] 제9대 화성특례시의회 후반기 의정활동 1주년 공유회가 지난 15일 화성특례시의회 2층에서 열렸다. 이번 공유회는 지난 1년간의 의정활동을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의정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배정수 의장은 “답은 현장에 있다. 시민의 삶에 필요한 해법을 찾는 의회가 되겠다”며 현장 중심의 의정활동을 강조했다. 지난 1년간 화성특례시의회는 9회, 98일간의 회기 운영, 147건의 조례안 심의 및 발의, 11회의 시정질문, 48회의 5분 자유발언 등 활발한 의정활동을 펼쳤다. 의회는 ‘특례시다운 의회’에 걸맞게 각 상임위원회별로 다양한 분야의 현안 해결에 나섰다. △ 의회운영위원회, “신뢰와 투명한 의회 운영” 김영수 운영위원장은 “신뢰받는 의회, 투명한 운영이 시민 곁에 다가가는 첫걸음입니다”라고 밝혔다. 운영위는 민원 접수와 처리 체계화, 의원별 정보 공유, 재난 초동대응 체계 마련, 전자회의시스템 및 태블릿 도입으로 종이 절감과 친환경 의회 운영을 실현했다. △ 기획행정위원회, “스마트 화성 위한 정책 설계” 장철규 기획행정위원장은 “시민의 내일을 여는 정책, 신뢰와 혁신으로 스마트 화성을 설계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기획행정위는 군공항 이전, AI 산업 등 지역의 미래 전략 대응, 민간위탁 모니터링 체계, 산하기관 갑질 예방 시스템, 홍보대사 활동 확대 등 행정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였다. △ 경제환경위원회, “사람·산업·자연이 공존하는 도시” 임채덕 경제환경위원장은 “사람과 산업, 자연이 균형 있게 숨 쉴 수 있는 지속가능한 화성을 만들겠습니다”라고 했다. 경제환경위는 반도체 산업 육성 조례, 기후변화 대응 농업 지원, 폐기물 관리 및 환경피해 갈등 예방 조례를 마련했다. 또 외국인 근로자 교육 확대, 드론 방제, 소화전 공사 지연 해소 등 실효성 있는 현장 대응에도 주력했다. △ 문화복지위원회, “시민의 생애주기 함께하는 복지” 김종복 문화복지위원장은 “요람에서 무덤까지, 시민의 삶에 따뜻하게 닿는 복지와 문화로 응답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문화복지위는 아동 놀 권리 증진 조례, 발달장애인 권리 보장 조례, 의사상자 예우 조례 등을 제정했고, 사회복지사 처우 개선, 장학금 자격 심사 강화, 매향리 평화기념관 홍보 강화 등 복지의 질적 향상을 이끌었다. △ 도시건설위원회, “사람 중심의 도시 실현” 이계철 도시건설위원장은 “사람 중심의 도시, 누구나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를 만들겠습니다”라고 강조했다. 도시건설위는 정원문화 조성 조례, 모범운전자회 지원 조례, 심야택시 인센티브 도입, 노동자 휴게시설 개선, 버스정류장 유지관리 확대 등 실생활과 밀접한 교통·도시 정책을 강화했다. 배정수 의장은 “앞으로도 더 많이 듣고, 더 많이 움직이면서 시민과 함께하는 의정활동을 할 것입니다”라고 재차 다짐했다. 화성특례시의회는 '시민 속에서 답을 찾는 의회'라는 기조 아래, 앞으로의 1년간 더욱 현장에 밀착한 정책과 실천으로 시민의 삶에 변화를 주겠다는 방침이다./kksenews@naver.com #화성 #화성시 #화성특례시 #화성특례시의회 #1주년공유회 #배정수의장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남영 의원은 최근 진행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 중심의 행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시 집행부의 인식 전환을 강하게 촉구했다. 소 의원은 행정사무감사 준비 과정에서 현장 방문을 중시한다고 밝히며 “도로공사나 도시계획 현장을 직접 확인하고 그에 따른 민원 사항을 철저히 메모한 뒤, 실제 이행 여부를 중간 점검한다. 현장에서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이 많다”며 도로 설계와 인도 확보 문제를 대표적인 사례로 꼽았다. 특히 평택시의 녹지 우선 설계방식에 대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사람이 다닐 수 없을 정도로 좁은 인도가 생기는 이유는 도로 중간에 띠녹지부터 확보하기 때문”이라며 “사람보다 녹지를 우선시하는 설계는 잘못된 행정의 전형”이라고 말했다. 이외에도 지난해 폭우 당시 저류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했던 점, 신도시 개발에서 인프라보다 아파트 준공과 분양이 우선되는 점, 그리고 신설 쇼핑몰 인근 육교 철거 등도 지적했다. 그는 “코스트코 앞 육교 철거는 의회와 사전 협의도 없이 진행됐으며, 이로 인해 시민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공무원 인사 시스템에 대해서도 “주요 부서의 인사가 너무 잦아 책임 있는 답변이 어렵다. 행정 연속성이 보장되지 않고 있다”고 우려했다. 특히 “공무원들이 현장 경험이 부족한 상태에서 단순히 컴퓨터로만 업무를 처리하고 있다. 현장을 보고 느끼는 게 행정의 시작”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행감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또 다른 사안은 보행자 안전 문제였다. 그는 겨울철 제설작업의 사각지대인 인도 구간과 자전거 도로, 보행환경 미비 등의 문제를 지적하며, “낙상 사고 등은 결국 고령자 사망으로 이어지는 심각한 안전 문제”라고 강조했다. 행감 제도 운영 방식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다. “행감 기간이 4~5일로 너무 짧고, 공무원들은 공사를 시작해 놓고 사후 보고만 한다. 이런 구조로는 예산 낭비를 사전에 방지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또한 시민과의 대화에서 제기된 민원 사항들을 종합 분석해 시의회에 공유하고, 예산 편성 전 단계에서 의원들과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러면서 “의회는 예산을 삭감할 권한이 있지만, 실질적으로 사전 정보 없이 공사가 진행되면 감시 기능이 유명무실해진다”며 “시민의 안전과 예산 효율성 확보를 위해 공무원들의 인식 전환과 책임 행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편집자주] Q.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며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A.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서 평택시가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임에도 불구하고, 그에 걸맞은 행정의 세밀함과 현장 중심의 대응이 여전히 부족하다는 점을 절실히 느꼈습니다. 도시주택국, 안전건설교통국, 농업기술센터 등 여러 부서의 업무를 점검하면서, 각종 개발사업과 인구 증가에 따른 도시계획, 기반시설 부족, 그리고 아파트 미분양 문제 등 시민들이 실제로 겪고 있는 다양한 현안이 여전히 산적해 있음을 확인했습니다. 특히, 현장에서 직접 확인한 민원과 불편 사항들은 단순히 통계나 보고서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부분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화양지구 아파트 입주와 관련된 도로·교통 인프라 미비, 민간개발사업의 갈등, 불법광고물 단속의 한계, 빈집 정비의 어려움 등은 시민들의 일상과 직결된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행정의 대응이 충분히 신속하거나 체계적이지 못하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 Q. 집행부의 대응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A.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집행부는 전반적으로 성실하게 감사에 임하는 태도를 보였습니다. 각 부서장들이 현안에 대해 솔직하게 답변하고, 자료 제출이나 현장 확인 요청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셨다는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도시개발, 교통, 농업, 환경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대해 구체적인 현황과 추진 계획을 설명하려는 노력이 엿보였습니다.다만, 일부 사업의 진행 상황이나 민원 처리에서는 아쉬운 점도 분명히 있었습니다. 아파트 입주가 시작된 지역에서 대중교통 부족, 공공시설 미확충 등으로 인한 주민 불편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음에도, 인프라 선제 구축이나 입주민 생활권 보장에 대한 실질적 대책이 부족하다는 점이 지적됐습니다.전반적으로 집행부는 감사에 임하는 태도와 기본적인 소통에는 충실했으나,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과 시민 체감형 행정, 그리고 사회적 약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 등에서는 한층 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평가합니다. 앞으로는 각종 현안에 대해 사전 예방적 접근과 신속한 피드백, 그리고 시민과의 소통 강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이번 행감에서 의원님이 중점적으로 다룬 사항은 무엇입니까? A.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저는 여러 현안을 다루었지만, 그 중에서도 육교 철거 문제와 점자블럭 설치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안전 관련 이슈에 집중했습니다. 육교는 경기도 교통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철거가 결정되었고, 시행자가 철거 비용을 부담해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시민 의견 수렴이 충분히 이루어지지 않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한 대체 방안도 미흡했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실제로 육교 철거 후 보행자들이 도로를 횡단하는 데 불편을 겪고, 특히 노약자나 어린이 등 교통약자들의 안전이 충분히 고려되지 않았다는 점이 드러났습니다.점자블럭 설치 문제 역시 이번 행감에서 중점적으로 다룬 사안입니다. 평택시 내 여러 지역에서 점자블럭이 보도 안쪽이 아닌 바깥쪽에 설치되어 있는 사례가 다수 발견되었고, 이는 시각장애인들의 안전에 심각한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현장 사진과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점자블럭이 잘못 설치된 경우 시각장애인이 안전하게 보행할 수 없고, 사고 위험이 높아진다는 점을 지적했습니다. 특히, 코너 구간이나 차량 통행이 많은 도로에서 점자블럭이 바깥쪽에 설치된 사례는 매우 위험하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대해 집행부에 전수조사를 실시해 잘못 설치된 점자블럭을 신속히 보수·교체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습니다. 신규 설치 시에는 정확한 위치와 설치 기준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공사 관계자 교육과 관리 감독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점자블럭 설치와 관련된 예산을 충분히 확보해 장애인 보행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 추진을 당부했습니다. 이처럼 육교 철거와 점자블럭 문제는 모두 시민 안전과 직결된 사안으로, 행정의 세심한 배려와 현장 중심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강하게 전달했습니다. Q. 행감에서 본인의 역할을 어떻게 평가하십니까? A.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저는 시민의 목소리와 현장의 문제를 행정에 적극적으로 전달하는 데 주력했습니다. 단순히 집행부의 업무를 지적하는 데 그치지 않고, 실제로 시민들이 겪는 불편과 현안에 대해 구체적인 사례와 데이터를 바탕으로 질의하며, 실질적인 개선책을 제시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를 들어, 신규 아파트 입주 지역의 도로·교통 인프라 미비, 공공시설 부족, 대중교통 문제 등 주민 불편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하고 집행부에 대안을 제시했습니다.또한 예산 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 지역업체 활용, 이월금 관리 등 재정 운용의 문제에 대해서도 꼼꼼히 점검했습니다. 안전 및 재난 대응, 환경 개선, 농업·농촌 지원 등 시민 생활과 직결된 분야에서도 현장의 목소리를 놓치지 않으려 노력했습니다. 무엇보다도, 행정의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와 소외계층, 그리고 지역별 형평성 문제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질의했습니다. 이번 행감에서 저의 역할은 시민의 대변자이자, 현장과 행정의 가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는 데 있었다고 평가합니다. 앞으로도 현장 중심의 문제 해결, 시민 의견 수렴과 투명한 소통, 실질적인 개선책 마련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Q. 집행부에 당부하고 싶은 사항이 있다면? A.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여러 현안과 문제점을 점검하면서, 집행부에 몇 가지 당부의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무엇보다 현장 중심의 행정이 더욱 강화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시민들이 실제로 겪는 불편과 민원이 반복적으로 제기되는 만큼, 각 부서에서는 현장을 직접 점검하고, 시민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며 신속하게 대응해 주시길 바랍니다. 특히 신규 아파트 입주 지역의 도로·교통 인프라, 공공시설, 대중교통 등 생활 인프라가 입주 시점에 맞춰 충분히 갖춰질 수 있도록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준비가 필요합니다.또한 예산의 효율적 집행과 지역업체 활용에도 각별히 신경 써주시길 당부드립니다. 한정된 예산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현실에서, 이월금이나 사고이월을 최소화하고, 예산이 실제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직결될 수 있도록 집행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여야 합니다. 아울러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업체가 시 사업에 더 많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방안 마련도 필요합니다.반복적으로 지적되는 현장 문제, 예를 들어 불법광고물 단속, 빈집 정비, 가로수 및 녹지 관리, 공공시설 하자관리 등에 대해서는 실질적인 후속 조치와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부서 간 협업과 책임 있는 관리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재난 및 안전 관리 측면에서도, 최근 기후 변화로 인한 침수, 폭설 등 자연재난에 대비해 사전 점검과 신속한 복구 체계를 더욱 강화해 주시길 바랍니다. 저류지 관리, 지하차도 안전, 민방위시설의 실효성 등 시민 안전과 직결된 분야는 한 번 더 꼼꼼히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Q. 마지막으로 시민들께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평택시의 다양한 현안과 시민 여러분의 목소리를 더욱 가까이에서 들을 수 있었습니다. 빠르게 성장하는 도시인 만큼, 변화와 발전의 과정에서 여러 불편과 민원이 발생하고 있다는 점을 현장에서 직접 확인했습니다.주변에서는 저를 ‘현장소통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만큼 시민 여러분이 계신 곳, 문제의 현장에 직접 찾아가서 듣고, 함께 고민하는 자세를 중요하게 생각해 왔습니다. 앞으로도 ‘현장소통가’라는 별명에 걸맞게, 시민 한 분 한 분의 의견에 더욱 귀 기울이고, 현장에서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어가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도 시정에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평택 #평택시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소남영의원 #행정사무감사
e데일리뉴스 | [경기도의회=강경숙 기자] 경기도의회(의장 김진경)가 상임위원장 ‘1년 맞교대 합의’ 논란을 제도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조례 개정에 착수했다. 교섭단체 간 합의로 이루어지는 임기 중 상임위원장 교체가 조례상 임기 규정과 충돌하며 제기된 ‘무력화’ 비판을 불식시키고, 지방의회의 자율성과 효율성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하려는 입법 시도라는 평가가 나온다. ■ 김정호 의원 대표발의… “교섭단체 합의 시 본회의 보고로 갈음” 김정호 경기도의회 의원(국민의힘, 광명1)은 지난 9일 「경기도의회 위원회 구성·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개정안은 제6조 제2항에 단서를 신설해, “교섭단체의 합의에 따라 상임위원장을 상호 교체하기로 한 경우에는 선출 절차를 생략하고 본회의 보고로 갈음할 수 있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는 기존 조례가 상임위원장 임기를 2년으로 명시하고 있음에도, 정치적 합의에 따라 이뤄질 상임위원장 교대 형식이 조례상 2년 임기를 명시한 기존 규정과 충돌한다는 “조례 무력화” 비판에 대한 제도적 대응책이다. 합의를 인정하되 절차를 제도화함으로써 정치적 타협과 규정 간 충돌을 해소하려는 현실적 방안으로 평가된다. ■ 반복된 위법 논란에 제도 개선 움직임… "조례 무력화 아닌 정비의 기회" 경기도의회는 2024년 후반기 원구성 당시,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힘 교섭단체는 의회운영위원장과 기획재정위원장을 1년씩 맞교대하기로 합의했지만, 현행 조례에 따른 임기(2년) 규정과의 충돌로 인해 위법 논란이 불거졌다. 특히 실제 교체 시점이 다가오면서 “정치적 타협이 법 위에 군림한다”는 비판과 함께, 조례 개정 없이 단순 교체를 강행할 경우 위법 관행이 반복될 수 있다는 우려도 커졌다. 조례 개정 없이 교섭단체 대표 간의 합의만으로 상임위원장을 교체해 새로운 선출 절차 진행시, ‘합의만 있으면 언제든 위원장 교체가 가능하다’는 '위험한 선례'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참고로, 제11대 전반기 당시 국민의힘 곽미숙 의원이 법원으로부터 ‘교섭단체 대표의원 선출 무효’ 판결을 받았음에도, 새로 선출된 김정호 대표의원은 상임위원장 개임에 대해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그에 반해,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는 ‘상임위원장 1년씩 맞교대’라는 타협이 이뤄졌고, 이행 과정에서 조례 위반 우려와 '나쁜 선례'에 대한 문제가 표면화된 것이다. 이번 개정안은 이러한 비정상적 상황을 제도적으로 정비하고, '조례와 교섭단체간 정치적 합의를 통한 현실적 운영'의 괴리를 해소하려는 시도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표결권 제한” 주장 적용 범위에 대한 오해, 사실상 '개임 시도'로 해석될 수도 일각에서 제기되는 ‘표결권 제한’ 논란은, 이번 조례 개정안이 이미 본회의에서 무기명 투표로 선출된 상임위원장들 간의 맞교대 상황에만 적용된다는 점에서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반론이 제기된다. 조례 개정안은 신임 상임위원장 선출 시 적용되는 본회의 무기명 투표 절차에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으며, 이미 본회의에서 선출된 상임위원장을 임기 중 교체하는 경우에만 적용된다. 즉, 합의에 의한 맞교대 상황에서만 절차를 본회의 보고로 갈음할 수 있도록 한 특례 규정이다. 따라서 해당 상황에서 다시 본회의 표결을 요구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이미 합의된 교체 자체를 무력화하려는 ‘위원장 개임 시도’로 해석될 수 있다는 지적도 있다. 이는 본회의의 표결권을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정당한 합의에 기반한 교체 절차를 보다 효율적이고 책임 있게 처리하겠다는 입법 취지에 가깝다는 분석이다. ■ 자율성과 예측 가능성 강화… ‘제도화’ 통해 신뢰 회복 기대 의회 내부에서는 이번 개정안에 대해 “선출된 위원장의 임기를 존중하면서도, 교섭단체 간 합의에 따른 절차 간소화를 제도화함으로써, 의회 운영의 예측 가능성과 자율성을 동시에 확보할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특히 이번 개정안은 교섭단체 간 권한 배분이라는 현실적인 정치 구조를 제도 안으로 끌어들이는 동시에, ‘밀실 합의’나 ‘자리 나눠먹기’에 대한 부정적 시각도 일정 부분 해소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 조례와 정치 합의, 충돌 아닌 조화로… 지방의회 제도 정립의 시험대 경기도의회가 이번 조례 개정을 통해 기존의 위법 논란을 일단락 짓고, 현실과 법의 간극을 메우는 제도 정비에 나선 것은 입법기관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로 평가할 수 있다. 단순히 정치적 합의에 그치지 않고, 그 결과를 제도 속에서 투명하게 관리하겠다는 의지가 담겼다는 점에서다. 무엇보다 이번 개정안은 향후 지방의회에서 반복될 수 있는 유사 사례의 합리적 처리 기준을 제시할 수 있는 '모범 사례'의 계기가 될 수 있다. 경기도의회가 자율성과 책임이라는 두 축을 모두 갖춘 선진 지방의회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이번 조례 개정이 제도적 신뢰 회복의 출발점이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kksenews@naver.com #경기도 #경기도의회 #상임위원장 #맞교대합의 #김진경의장 #김정호의원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시의회가 11일 오후 간담회실에서 공공건축 현장 관계자들과 간담회를 열고 집중호우와 폭염에 대비한 안전관리, 지역업체 참여 확대 방안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간담회는 소남영 시의원이 주관했으며, 강정구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들과 시 집행부, 시공사 관계자, 감리단, 도시공사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소남영 의원은 “올해는 윤달이 껴서 더운 날이 계속될 것 같다. 재난과 같은 폭염이 계속 될 것으로 전망된다. 열사병 예방에 물, 그늘, 휴식이라는 세 가지 수칙이 있으니 안전사고 예방에 예방을 위해 철저히 지켜져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강정구 평택시의회 의장은 “공공건축 현장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특히 우기에는 더욱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또 지역경제가 어려운 만큼 공사 시 지역업체를 적극 활용해 달라”고 당부했다. 김명숙 부의장도 “공공건축은 시민의 세금으로 진행되는 만큼 품질과 안전 확보가 최우선이다. 온열 질환과 같은 계절적 위험에도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현장 시공 책임자들도 목소리를 보탰다. 평택아트센터 현장의 조흥근 단장은 “공정률 85%로 외장 마감 작업 중이며, 폭염에 대비해 ‘45분 작업 후 15분 휴식’ 기준을 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부장애인복지관 현장의 장송암 부사장은 “공정률 40%로, 오전 일찍 작업을 시작해 더위를 피하고 있다. 협력업체는 지역업체 위주로 운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성덕 녹색건축사업과장은 “오늘 간담회가 우기철 안전사고 예방과 수해 방지 대책을 점검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지역업체의 참여 확대를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김관식 평택도시공사 건설사업처장은 “현장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의견을 적극 경청하고 시 발주청으로서 역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소남영 의원을 비롯한 평택시의회 의원들은 지역 내 건설 장비 업체 및 하도급 업체, 자재 공급 업체의 참여 확대를 강하게 요청했다. “조달청 등록 자재는 전국 단가가 동일하지만,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평택시 등록 업체가 우선 사용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일부 업체는 지역 기여도가 30% 미만이지만, 최대 100%까지 지역 자원을 활용한 업체도 있다”며 적극적 협조를 요청했다. 간담회는 1시간 30분간 진행되었는데 국토안전관리원 이흥수 팀장의 ‘여름철 우기 대비 안전 교육’도 실시됐으며, 참석자들은 건설 현장에서의 안전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자의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겠다는 의지를 모았다./kksenews@naver.com #평택 #평택시 #평택시의회 #공공건축 #소남영의원 #강정구의장 #김명숙부의장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김현제 신임 대한민국상이군경회 경기도지부장이 상이용사들의 복지 향상과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상이군경회 평택시지회장을 8년간 역임하며 활발한 봉사와 제도 개선 활동으로 인정받은 그는 지난 6월 24일부로 2만4천여 명에 이르는 경기도 회원을 대표하는 지부장직에 올랐다. 김 지부장은 "상이군경회는 지금도 전쟁이 난다면 나설 각오가 돼 있는 용사들이 모인 단체다. 이들은 모두 전쟁이나 복무 중 부상을 입은 진짜 유공자들이지만, 사회의 인식은 여전히 차갑고 제도는 너무 낡아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상이용사들이 받는 연금과 수당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점을 짚으며, "7급 상이자는 월 80만 원 수준으로, OECD 기준에도 크게 못 미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부장 취임 후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하는 과제로 ▲상이연금·수당의 현실화 ▲국립묘지 안장 심사 기준 개선 ▲지자체 간 복지 격차 해소 등을 꼽았다. 현재 유공자의 과거 전과기록으로 인해 국립묘지 안장이 제한되는 제도에 대해 "젊은 시절의 실수가 80세가 돼도 연좌제처럼 따라붙는 건 부당하다"며 유예 제도 도입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각 지역 지회장들에게 보훈 명예수당 인상 등의 활동을 벤치마킹할 수 있도록 지도를 강화하고, 전국 단위 연대의 힘을 통해 법 개정과 제도 개선을 유도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그는 "정치인들은 혼자 외치는 목소리에 관심 없지만, 수천 명이 모이면 움직인다"며 연 2회 이상 대규모 집회를 통해 여론을 형성할 의지를 보였다. 김 지부장은 “유공자 본인에게 직접적인 예우가 필요하다. 손자나 배우자 중심의 다른 보훈단체와는 달리 상이군경회는 본인이 국가를 위해 희생한 당사자들"이라고 말했다. 특히 "이제는 남은 시간이 많지 않은 선배들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가야 한다"며 긴박감을 드러냈다. 평균 연령이 80세를 넘는 회원들의 건강과 복지 문제에 대해서도 깊은 우려를 표했다. 그는 “현재 평택 지역 회원 약 860여 명 중 실질적으로 행사에 참석 가능한 인원은 200여 명에 불과하다”며 “이들이 편안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김현제 지부장은 현재 경기보훈봉사단 회장과 평택시보훈협의회장도 겸임하고 있으며, 보훈회관 이전, 수당 인상, 전적지 탐방 및 봉사활동 등 다양한 현안 해결에 앞장서 왔다. 그는 “지금까지 해 온 그대로, 앞으로도 신념을 갖고 상이용사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싸워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kksenews@naver.com #평택 #평택시 #경기도 #대한민국상이군경 #김현제 #평택시보훈협의회 #경기보훈봉사단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2025년 7월, 평택도시공사가 공영주차장의 보다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해 시민 참여형 『시민 안전 제보 제도』를 본격 시행한다. 이번 제도는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이 직접 재난 징후나 안전 위험요인을 제보함으로써, 공공시설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시민들은 주차장 내에 설치된 QR코드를 통해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에 접속하거나, 긴급 상황 시에는 각 주차장의 비상연락망을 통해 유선으로 제보할 수 있다. 제보 내용은 담당자가 신속히 확인 후 현장 점검을 실시하고, 처리 결과는 제보자에게 피드백으로 통보된다. 특히 이번 제도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제보자에 대한 포상금 제도를 함께 운영한다. 위험 상황에서 직접 응급조치를 한 경우 최대 20만 원의 포상금이 지급되며, 단순 제보의 경우에도 추첨에 따라 최소 5천 원 상당의 기프티콘이 제공된다. 공사 관계자는 “이번 제도를 통해 시민의 참여와 관심으로 안전한 공영주차장을 함께 만들어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시민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혔다./kksenews@naver.com #평택 #평택시 #평택도시공사 #시민참여 #공영주차장 #안전제보 #생활안전망
e데일리뉴스 | [안성=강경숙 기자] 더불어민주당 안성시의회 최승혁 의원과 이관실 의원은 지난 8일, 공도읍 진사리에 위치한 진사 효성해링턴 아파트 입주예정자협의회(이하 입예협)와 간담회를 갖고, 입주를 앞둔 시민들의 주거 안정 및 시공사와의 소통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간담회에는 최승혁 의원과 이관실 의원, 입예협 관계자, 안성시 주택과 담당자 등이 참석했으며, 입예협 측은 시공사와의 소통 단절과 그간의 갈등 상황에 대해 상세히 설명했다. 입예협은 “정식 공문을 통해 두 차례 간담회를 요청했음에도 시공사 측이 이를 거절했다”며 시공사의 불성실한 태도를 지적했다. 이에 최승혁 의원은 “최근 신축 아파트의 잇따른 준공 과정에서 유사한 민원이 반복되고 있다”며, “이는 단순한 갈등이 아닌 시민의 주거권과 직결된 문제”라고 강조했다. 이어 “입주예정자들과의 소통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시공사의 무성의한 태도는 안성시민을 무시하는 처사”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소통 부재가 계속될 경우, 시의회 차원에서도 준공 승인 전 과정을 면밀히 검토하고 필요한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최승혁 의원은 아파트 품질검수 과정에 입주예정자들이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적 장치 마련의 중요성을 언급하며, “입주예정자 참관을 보장하기 위해 조례 재·개정을 검토했으나, 현행 주택법과 시행령에 따라 품질점검단은 주택 관련 전문가로만 구성 되도록 되어 있어 조례로 이를 규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법적 제약으로 조례 제정이 제한적인 상황에서도, 입주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절차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시와 시공사, 입예협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이관실 의원도 “앞으로 입주하게 될 시민들이 안전 문제에 대해 걱정하고 목소리를 내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며 “관계 기관과 협의해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하고, 입주민의 권리가 제대로 보장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갖고 살피겠다”고 말했다. 또, 간담회에 참석한 안성시 주택과 관계자에게 “입주예정자들의 입장에서 문제를 바라보고, 시공사와의 조율 과정에서 주민들의 목소리가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진사 효성해링턴 아파트는 공도읍 진사리에 위치한 단지로, 1단지 355세대, 2단지 637세대 등 총 992세대 규모이며, 오는 2026년 3월부터 입주가 시작될 계획이다. 한편 최승혁‧이관실 의원은 8월경 효성해링턴 관계자와 공식적인 협의를 가질 예정이다./kksenews@naver.com #안성 #안성시 #공도읍 #진사리 #효성해링턴 #최승혁의원 #이관실의원 #입주예정자협의회 #임예협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지난 7일 환경부가 지정하는 중점관리저수지에 평택호가 최종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중점관리저수지는 수질개선, 수생태계복원, 수변휴양기능 역할 제고 등 관련 대책 집중추진이 가능한 법적 제도로, 최근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과 수질 악화로 환경 개선이 시급했던 평택호가 국가 차원에서 체계적인 집중 관리를 받음으로써 수질 개선의 새로운 전환점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평택호는 1973년 준공된 총저수량 약 1억 톤 규모의 대형 저수지로, 농업용수 공급과 홍수 조절, 생태 보존 등 다양한 역할을 해 왔다. 황구지천, 오산천, 진위천, 안성천 등 총 51개 국가·지방하천에서 유입된 물이 모이는 평택호는 2도 10개 시 약 400만 명의 유역에 중요한 수자원 공급처로, 최근 급격한 개발로 인한 평택호 수질은 농업용수 4등급을 겨우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여름철에는 녹조와 악취 문제가 심각해지며 지역 주민들의 생활 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더불어 4개의 K-반도체 벨트 조성 등 대규모 산업단지 개발로 인해 다량의 폐수 유입이 예상돼 수질 관리의 필요성이 더욱 커진 시점에서 이번 환경부 평택호 중점관리저수지 지정은 지역민의 불안과 불신을 해소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 간 평택시는 통계를 기반으로 꼼꼼한 4대 개선 전략과 관계기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수질 정책을 추진해 왔으나 평택시만의 노력으로는 역부족으로 유역이 함께할 수 있는 강력한 제도적 장치가 필요했다. 이에 평택시는 지난해 2월 평택호를 물환경보전법 규정에 따른 중점관리저수지 지정을 환경부에 건의했고 1년 6개월에 걸친 오랜 설득과 기술적인 검토 끝에 최종 선정이 된 것이다. 전국에서 국가지원을 받는 중점관리저수지 중에 대규모 저수지의 첫 사례이다. 평택시는 2030년까지 농업용수형 4등급에서 수변휴양형 3등급으로 수질 개선한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내년까지 생태하천복원사업, 수질정화습지, 총인 처리시설 설치 사업, 가축분뇨 공공처리시설 설치 사업 등 다양한 대책을 수립해 환경부에 제출할 예정이다. 또한 평택시는 이번 중점관리저수지 선정을 계기로 평택호를 단순한 농업용수 공급원을 넘어 경기 남부 최대의 친환경 생태공간으로 탈바꿈시킬 계획이다. 정장선 시장은 “환경부가 평택호를 최종 중점관리저수지로 선정한 것은 지역사회와 환경을 위한 중요한 국가적 결단”이라며, “환경부, 경기도, 충청남도, 한국농어촌공사와 유역 지자체가 협력해 평택호를 맑고 깨끗한 청정호수로 만들어 보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지역 주민과 소통을 강화하고 평택호 관광단지 개발과 연계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환경보전을 동시에 실현하겠다”라고 덧붙였다./kksenews@naver.com #평택 #평택시 #평택호 #중점관리저수지 #환경부 #농업용수 #수변휴양형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도시는 단순히 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다. 도시의 성장은 결국 시민 삶의 질로 평가받는다. 개발과 환경, 인허가와 민원, 보행자와 교통약자… 이 모든 것은 시민의 눈높이에서 조율되고 균형을 맞춰야 할 행정의 과제다. 평택시의회 김순이 의원은 이번 2025년 행정사무감사에서 '예산의 효율성', '주민 안전', '정책 실행력'에 집중했다. 겉으로 드러나는 숫자나 서류가 아닌, 그 이면의 정책 구조와 시민 불편을 하나하나 짚어낸 감사였다. 특히 예산 불용, 위원회 통합, 개발행위허가 관리, 도심 경관 문제, 주차 대란, 보행자 안전 문제 등 시민 삶과 직결된 사안을 다양한 사례와 자료를 통해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했다. 본지는 김 의원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감사 현장의 문제의식과 그 배경, 그리고 시민과 공무원에게 건네는 진심어린 메시지를 들어봤다. [편집자 주] Q. 이번 행정사무감사에서 특히 집중한 분야는 무엇이었는지? A. 가장 집중했던 건 예산의 집행 구조였습니다. 특히 각종 위원회 예산에서 50% 이상의 불용액이 반복되는 현상은 ‘제도 운영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방증입니다. 설계부터 비현실적이거나, 집행 의지가 부족하다는 의미죠. 위원회들이 단순히 형식적으로 존재해서는 안 됩니다. 시민을 위한 정책 자문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비슷한 성격의 위원회는 통합하고, 실효성 없는 기구는 과감히 정비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예산은 ‘시민 세금’이란 사실을 망각해서는 안 됩니다. 한 푼도 헛되게 쓰이지 않도록, 탄력적인 예산 편성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Q. 도로 개설과 관련해 ‘토지보상 문제’도 지적했는데 어떤 식으로 개선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A. 지금 평택 곳곳에서 도로 개설 사업이 추진 중인데, 가장 큰 장애물이 보상 지연입니다. 예산은 세워놓고도 보상 협의가 안 돼서 착공 조차 못하고, 그 사이 지가는 오르고 사업비는 더 늘어납니다. 이걸 악순환이라고 봅니다. 특히 성과지표를 애초에 ‘보상 80%’로 설정한 것 자체가 문제예요. 못할 걸 예상하고 출발하는 구조잖아요. 이건 행정이 먼저 포기하고 들어가는 셈입니다. 성과지표를 상향 조정하고, 대규모 보상 사업은 보상계획부터 인허가 일정까지 치밀하게 맞춰야 합니다. 이게 행정 신뢰를 높이는 첫걸음입니다. Q. 최근 금곡리 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감사를 통해 어떤 문제가 드러났고,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지? A. 금곡리 폐기물 처리시설을 포함해 개발행위허가와 관련된 여러 인허가 절차에서 심각한 문제가 있었다는 점이 감사원 감사 결과로 확인됐습니다. 이는 단순한 행정 실수가 아니라, 관련 부서 내 제도와 절차의 미비, 그리고 담당자의 이해 부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입니다. 이 같은 문제가 재발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담당자들에게 관련 법령과 인허가 절차를 정기적으로 교육하고, 사례 중심의 실무 교육과 매뉴얼 마련이 필요합니다. 특히 부서 간 협의 절차나 책임 소재를 명확히 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유사 사례가 반복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Q. 도시 경관과 아파트 주차 문제 관련해서는 어떤 점을 중점적으로 지적하셨나요? A. 진위면 경관개선사업은 현재로서도 부족하지만, 오산시 같은 인근 도시들과 비교하면 더더욱 뒤처진 모습입니다. 이제는 단순한 조경이나 간판 정비 수준이 아니라, 미래지향적이고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도시경관 정책이 필요합니다. AI와 스마트기술을 접목하는 등 트렌디한 접근으로 중장기 전략을 세워야 할 시점입니다. 또 하나는 태평아파트 주차 문제입니다. 주민들의 불편이 크지만 행정의 개입이나 조정이 부족한 상황입니다. 사업시행자와 적극적으로 협의해, 인근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주차공간 확보가 실제로 반영될 수 있도록 논의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차는 단순한 생활 민원이 아니라 도시 기능과 직결된 핵심 과제입니다. Q. 교통 분야에서는 특히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과 횡단보도 신호주기에 대한 지적이 있었다. A.지금 평택시는 교통유발부담금 대상 시설이 3,500곳이 넘는데, 실제 교통량 감축 프로그램에 참여한 시설은 단 13곳입니다. 단순 계산해도 참여율 0.3%에 불과하죠. 이건 제도가 있으나 실효성이 없다는 겁니다. 사실상 세금만 걷고 있는 상황입니다. 정작 제도 취지는 ‘교통량 줄이자’인데, 홍보도 안 되고, 인센티브도 없고, 참여 유도도 미흡합니다. 앞으로는 참여 시설에 대한 감면 혜택을 더 적극적으로 주거나, 프로그램 참여를 의무화하는 방안도 검토해야 합니다. 교통은 도로를 넓히는 게 아니라, ‘분산’하고 ‘조정’하는 정책이 핵심입니다. 또한, 보행자 특히 어린이와 노약자의 안전을 보장하는 교통정책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현재 일부 횡단보도는 신호주기가 너무 짧아 어르신들이 건너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어린이 보호구역조차 신호등이 없거나 애매한 위치에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 감사에서 저는 사고율이 높은 구간을 중심으로 횡단보도 위치를 뒤로 조정하고, 신호주기를 보행자 중심으로 세심하게 조정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단순히 도로 효율성만 따지지 말고, 시민의 ‘걷는 권리’를 먼저 생각해야 할 때입니다. 특히 통학로와 노인정 주변은 우선순위로 삼아야 한다고 봅니다. Q. 농업 분야에서는 농촌민박과 재해보험 문제를 언급했었다. 어떤 부분이 필요하다고 보는지? A.농촌민박은 도시와 농촌을 잇는 소중한 연결고리입니다. 그런데 민박 안전검사 예산이 부족하고, 폐업신고 절차가 너무 지연되고 있다는 지적이 많았습니다. 당장 운영은 멈췄는데 행정 처리 지연으로 통계와 현장이 불일치하는 거죠. 이런 행정적 비효율은 개선되어야 합니다. 또 하나는 농작물 재해보험 활성화입니다. 피해가 발생한 뒤 뒷북으로 지원금 지급하는 것보다, 사전 보험으로 현실적 보상이 되도록 유도하는 게 더 효과적입니다. 타 지자체처럼 보험 가입률을 높이기 위해 인센티브를 주거나, 농민 상담을 강화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후위기 시대에 농민을 위한 실질적인 대응체계가 필요합니다. Q. 녹지와 공원, 도시환경 관리 관련해서도 여러 지적을 했는데 한 말씀. A. 보도블록 밑에서 솟아오른 나무뿌리 때문에 보행자들이 넘어질 뻔했다는 민원이 잦습니다. 그만큼 관리가 안 되고 있다는 뜻이에요. 수목 생육환경을 고려하지 않은 띠녹지 조성은 안전을 해치는 요소가 됩니다. 저는 정기적 수목 상태 점검과 보완 정비를 제안했고, 특히 화재 위험이 큰 구간에 대해서는 송진에 담뱃불이 붙을 경우 화재 위험이 있으며, 차량 통행에 따른 미세먼지 완화 효과 측면을 볼 때, 소나무 집중 식재의 적정성 파악 등의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하나는 지방채에 의존한 도시공원 조성입니다. 모산, 은실공원 등이 그렇습니다. 지금의 지방채는 미래 세대의 부담입니다. 저는 도시공원 조성 시 재정건전성을 우선 고려해 지방채 최소화를 조건으로 예산을 편성할 것을 주문했습니다. 환경도 지키고, 재정도 지키는 이중의 전략이 필요합니다. Q. 마지막으로, 평택시민과 시 공무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저는 항상 '시민의 삶이 행정의 출발점이자 목적지'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느낀 건, 작은 문제 하나에도 주민은 큰 불편을 느끼고 있고, 그 불편이 곧 행정 신뢰로 연결된다는 사실입니다. 시민 여러분께는 “여러분의 불편은 소중한 정책 제안입니다”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더 많이 알려주시고, 더 자주 지적해 주세요. 공무원 여러분께는 “책임 있는 행정이 결국 스스로를 지키는 길”이라고 말씀드립니다. 각 부서가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면, 시 전체가 움직입니다. 감사는 질책이 아니라 협력의 기회입니다. 함께 좋은 평택을 만들어가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평택 #평택시 #평택시의회 #산업건설위원회 #김순이의원
e데일리뉴스 | 오산시에 위치한 경기도 대표 수목원인 물향기수목원의 분홍, 하늘, 보라, 흰색 등 파스텔톤 수국이 만개하며 관람객들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다. 물향기수목원의 수국 주제원은 약 430㎡(130평) 규모로 조성되어 있으며, 특히 올해는 개화 상태가 우수해, 예년보다 훨씬 풍성하고 선명한 색감의 수국 군락을 만나볼 수 있다. 방문객을 사이에선 이미 ‘여름의 사진 명소’로 입소문이 났다. 형형색색의 아름답게 피어난 수국 사이를 걷다 보면 누구나 힐링의 시간을 만나게 된다. 수국은 토양의 산성도에 따라 꽃 색이 달라져, 토양의 pH를 확인할 수 있는데 pH6.0~6.5 정도의 토양에선 핑크색, pH4.5 정도의 산성토에선 푸른색을 띈다. 토양이 산성에서 점점 중성으로 올라갈수록, 보라색, 자주색, 옅은 자주색, 분홍색으로 변해 한 구역에서도 다양한 색조가 나타나는 것이 특징이다. 김일곤 경기도산림환경연구소장은 “수국은 여름에만 만날 수 있는 특별한 꽃이며, 지금 시기가 가장 아름답고 사진찍기에 적절하여 도심속 생태 공간인 수목원에서 느긋하게 걷고, 꽃 속에서 힐링 되는 시간을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2006년 오산시 수청동에 개원한 이래 연간 35만 명이 찾고 있는 ‘물향기수목원’은 25개 주제원에 2천여종이 전시되어 있는 경기도 대표 수목원이다. 전철 1호선 오산대역에서 도보로 10분 정도면 갈 수 있다. 7월 1일부터 무료 이용할 수 있게 돼 방문이 더 쉬어졌다.
e데일리뉴스 | [안성=강경숙 기자] 한경국립대학교(총장 이원희)는 6월 26일 실시한 제9대 총장임용후보자 선거에서 김찬기 교수(문예창작미디어콘텐츠홍보전공)가 1순위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5명의 후보가 출마한 이번 선거는 온라인 투표로 진행되었으며, 1차 투표 결과 김찬기 교수가 득표율 43%로 1위에 선정되었으나 과반 득표에 미치지 않아 2위인 편석환 교수와 2차 결선 투표를 치렀다. 그 결과 김찬기 교수가 득표율 68.46%로 1순위를 차지하였으며, 편석환 교수가 31.54%를 얻어 2순위 총장임용후보자로 최종 선정됐다. 김찬기 교수는 고려대 국어국문학박사 출신으로 2005년 교수에 임용되었으며, 교무처장, 대학행정본부장 등 교내 보직 및 한국현대소설학회장 등을 역임했다. 편석환 교수는 통합전 한국복지대 교무처장 및 대학통합실무단장을 역임하였으며, 서강대에서 광고홍보학 박사를 취득한 마케팅 전문석학이다. 한경국립대는 1순위인 김찬기 교수와 2순위 편석환 교수를 총장임용후보자로 교육부에 추천하며, 이후 인사 검증 및 임명 제청 절차를 거쳐 대통령이 최종 1명을 총장으로 정식 임명한다./kksenews@naver.com #안성 #안성시 #한경국립대학교 #한경대 #한국복지대 #총장선거 #총장임용
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신푸리예술단(단장 문종규)이 제23회 ‘숯고개 아리랑’ 정기공연을 지난 2일 저녁 평택 북부문예회관에서 개최, 전통문화의 진수를 맛보는 시간이 됐다. 이번 공연은 신푸리예술단이 지난 23년간 꾸준히 이어온 지역 전통예술 계승 활동의 일환으로, 지역민들에게 우리 소리와 무용을 통해 한국 전통문화의 진수를 선보이는 무대였다. 공연장에는 많은 시민들과 내빈들이 참석해 예술단의 열정적인 무대를 함께했다. 첫 공연은 금강산의 절경을 노래한 ‘금강산 타령’으로 시작됐다. 중모리 장단의 중후함 속에 잡가와 민요의 중간 성격을 띠는 이 곡은 일제강점기 최정식 명장이 만들었다고 전해진다. 이어서 자진모리 장단의 흥겨운 ‘장기타령’이 이어졌으며, 꿈나무 소리꾼 강채연 양의 힘찬 소리가 관객의 호응을 이끌었다. 세 번째 무대는 조혁재 선생의 ‘살풀이’였다. 무속의 재의적 성격을 바탕으로 한 이 춤은 슬픔과 고통의 정서를 풀어내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으며, 절제된 동작과 정서적 울림으로 깊은 인상을 남겼다. 이외에도 공연은 방아타령, 회심곡, 한량무, 절정의 숯고개 아리랑, 진도아리랑 등으로 이어졌다. 문종규 신푸리예술단 단장은 “숯고개 아리랑은 지역의 역사성과 예술적 정체성을 담은 공연으로, 시민과 함께하는 전통문화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23년간 한결같이 예술 활동을 이어온 것은 모두 단원들의 헌신 덕분이다. 앞으로도 지역 예술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관객들은 열띤 호응과 박수로 응대하였으며 한 관객은 “너무 잘하고 소리도 울창하게 울려 퍼져 듣고 감상하기 좋은 시간이었다”며 “이렇게 우리 전통적인 것을 접하는 시간이 많았으면 좋겠다”는 소감을 전했다. 이번 공연은 평택시와 평택시의회, 한국전통예악총연합회 평택지부가 후원하고 고려홍삼원(주)이 협찬해 전통문화의 계승과 지역문화 활성화를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한편, ‘숯고개 아리랑’은 경기 남부 평택·송탄 지역의 옛 지명인 ‘숯고개’를 주제로 한 신푸리예술단의 대표 정기 공연이다. 지역 역사성과 전통예술 정체성을 담은 공연으로, 국악과 무용이 어우러진 전통예술 축제의 성격을 띠고 꾸준히 시민들의 큰 관심을 받아왔으며 잊혀 가는 지역의 기억을 환기시키기 위한 상징적 명칭이다. 이 이름처럼 신푸리예술단은 공연을 통해 ‘잊혀져 가는 우리 소리’를 되살려 대중에게 널리 전하고자 한다./kksenews@naver.com #평택 #평택시 #송탄 #신푸리예술단 #숯고개아리랑 #북부문예회관 #한국전통예악총연합회 #평택시의회
e데일리뉴스 | [경기도=강경숙 기자] 제10대 김능식 경기경제자유구역청장이 1일 대회의실에서 취임식을 갖고 본격적인 업무 파악에 들어가면서 공식적 일정을 시작했다. 김능식 신임 청장은 지방고시(제4회) 출신으로, 평생교육국장, 오산시·안양시 부시장, 복지국장, 안전관리실장 등 도정과 시정을 아우르는 핵심 보직을 두루 거쳤다. KDI국제정책대학원에서 공공정책학 석사학위를 취득한 행정전문가로서, 정책 기획과 현장 행정을 모두 경험한 인물이다. 소탈한 성격으로 공직사회의 폭넓은 신뢰를 받고 있다는 그는 특히 경제 마인드를 갖추고 강력한 업무 추진력을 발휘, 경기경제청의 미래를 이끌 수장으로 기대가 모아진다는 평이다. 김 청장은 취임사를 통해 “현덕지구 개발사업을 조속히 정상화해 거주민의 불편과 재산권 제약을 최소화하겠다”며 “산업통상자원부와 긴밀히 협력해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이 집중하고 있는 전략산업(미래 모빌리티, 의료·바이오, 수소 경제 클러스터 등)에 대한 역량 강화를 다짐했다. 구체적인 운영 방안으로는 ▲현장 중심의 정책 실행력 확보 ▲국내외 기업 대상 맞춤형 투자유치 전략 강화 ▲산학연 협력 및 정주환경 개선을 위한 제도 정비 ▲조직 내 소통 강화 및 유연한 행정문화 조성을 제시했다. 한편, 경기경제자유구역청은 2008년 출범 이후 현재 평택 포승(BIX)지구, 평택 현덕지구, 시흥 배곧지구 등 3개 핵심 지구를 중심으로 산업·물류·R&D 복합단지를 조성 중이다. 지난해부터는 인공지능(AI), 로봇, 반도체, 미디어 콘텐츠 등 신산업 중심의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kksenews@naver.com #경기도 #경기경제자유구역청 #경기청 #평택 #평택시 #현덕지구 #포승지구 #김능식청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