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데일리뉴스 | [평택=강경숙 기자] 평택항 홍보아카데미 성과분석 및 평택항 발전 전략 시민 참여 토론회가 30일 평택시문화재단 세미나실에서 개최, 3년동안의 홍보아카데미의 성과를 되짚고 평택항의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공론의 장이 됐다.
토론회는 물류 전문가, 시민단체, 의회 관계자들이 참석한 자리로 시민의 목소리를 평택항 발전 전략에 직접 반영하기 위해 자율 참여형 토론 구조로 진행되어 지역사회와 항만이 함께 성장하는 협력 모델을 모색했다.
평택시민신문 대표 김기수 좌장이 주도한 토론회는 박근식 단국대 무역학과 교수의 ‘평택항 홍보아카데미 성과 및 평택항 발전과 평택시의 역할’이라는 주제발표가 있었으며 토론자들의 종합토론이 이어졌다.
토론자는 김기성 전 평택시 부의장, 김혜영 평택시의원, 서현옥 경기도의원, 이은우 평택시민재단 이사장, 최성일 평택항연구회 회장, 최치선 평택학연구소 상임위원, 홍상태 평택대 국제물류학과 교수가 참석했다.
이번 토론회는 평택항이 ‘정체된 항만’에서 ‘스마트·친환경 항만’으로 전환하기 위한 구체적 대안을 모색하는 자리였다. 참석자들은 공통적으로 “예산과 제도의 한계를 넘는 실질적 추진력 확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평택항이 수도권 남부 물류 중심지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종합 비전 수립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았다.
평택항 홍보아카데미 지속성 및 실천력 중요
김기수 좌장은 토론 전체를 진행하며 사회자로서 핵심 쟁점을 정리하고 토론의 방향을 제시했다. 그는 먼저 평택항 홍보아카데미의 성과를 언급하며 “이 프로그램이 평택항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되살리고, 지역사회의 논의에 불을 붙였다”고 평가했다
이어 “평택항이 어느 정도 발전했는지 냉정히 진단하고, 시·도의회·시민단체가 각각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모색하는 자리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토론 중간마다 각 발언자들에게 의견을 연결시키며 질문을 던졌고 “토론이 단순한 비판이나 선언에 머무르지 말고, 정책과 실행으로 이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평택항 홍보아카데미가 꺼져가는 항만 관심을 되살린 만큼, 앞으로는 지속성과 실천력이 중요하다. 시민이 항만의 중요성을 생활 속에서 체감하고 논의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가야 한다”고 정리했다
‘항만 주변 지역 특별법’ 제정 필요
“평택항 발전의 한계를 냉정히 짚어야 한다. 지자체의 역할과 제도적 문제를 바로 세워야 한다. 지방정부가 항만 행정에 직접 개입하기 어려운 구조적 한계가 있지만, 그 한계를 뛰어넘는 의지와 전략이 필요하다. 지금 평택항은 국가가 아닌 민간이 주도해 발전한 항만인데, 지역이 중심이 되어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평택항 발전이 멈춰 있는 이유는 행정과 정치의 미흡한 연계, 그리고 교통‧철도 인프라 지연 등이 큰 문제다. 서해선 복선전철이 매립 지연으로 평택항까지 연결되지 못하고, 도로 역시 병목현상이 심각하다. 이런 기반시설 확충 없이는 항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한 “현재의 국가사업 중심 구조로는 세수가 지역으로 돌아오지 않는다. ‘항만 주변 지역 특별법’ 제정이 필요하다”면서 이 법을 통해 지자체가 예산과 정책에 실질적으로 개입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항만국’ 신설로 제도적 대응 필요
평택시의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김혜영 토론자는 평택시의 항만 정책과 행정의 관심 부족을 강하게 지적했다. 그는 “7대 의회 때는 평택항에 대한 관심이 높았지만, 지금은 의회 내에서도 항만 관련 논의가 거의 사라졌다. 시정의 관심이 줄고 사업이 단절된 것이 가장 큰 문제다.
또 “국제여객터미널 건설과 연안부두 정비 같은 기본사업 외에는 새로운 성과가 없다. 교통망 확충, 항만 배후단지 개발, 그리고 ‘항만국’ 신설 같은 제도적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특히 “38번 국도 등 주요 진입로가 상습 정체로 물류 흐름에 큰 지장을 주고 있으며, 철도 연결도 계획만 있을 뿐 진척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평택시 세수의 대부분이 국가로 흘러가고 있어 시 자체 예산만으로는 항만 사업을 추진하기 어렵다”며 “국회의원·도의원·시의원이 협력해 항만 발전의 공통 의제를 만들어야 한다. 항만이 발전해야 시민 일자리와 지역경제가 살아난다. 시의회가 항만특별위원회나 전담부서를 신설해 지속적인 관심과 예산 확보에 나서야 한다”고 제안했다.
‘AI 테스트베드형 스마트 항만’으로 도약
“스마트·친환경 항만으로의 전환이 평택항의 미래 경쟁력을 좌우한다. AI와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면 배후단지의 효율성이 획기적으로 높아질 것이다. 이는 국비사업이 아닌 지방정부의 적극적인 의지와 제도 개선으로 충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또 “경기도의 AI 전략과의 연계를 강조하고 싶다. 산업과 물류 현장에 AI를 접목하는 부분이 평택항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될 수 있다. AI 기반 선박 입출항 관리나 자동화 하역 시스템, 컨테이너 물류 예측 분석을 비롯한 여러 정책들이 모이면 평택항을 ‘AI 테스트베드형 스마트 항만’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수소와 태양광 등 친환경 에너지를 기반으로 한 항만 설비 구축과 ‘그린포인트 제도’를 도입해 글로벌 친환경 항만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과거 평택항 경계 분쟁 해결 과정에서의 경험을 언급하며 “지방정부의 역할이 분명히 있다. 도의회는 평택항을 위한 제도적 지원과 예산 확보에 더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며 오늘 논의된 의견들을 도정에 반영해 실질적인 성과로 이어지게 하겠다고 말했다.
‘신(新)실크로드 해양도시 평택’으로
“평택항 정책의 진정성은 예산과 실행력으로 드러난다. 그런데 경기도와 평택시의 항만 관련 예산이 최근 몇 년간 정체되거나 오히려 축소되고 있어 심각한 문제다. 정책은 말이 아니라 예산으로 증명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정치권과 행정이 관심만 보이고 구체적인 사업 발굴과 추진은 미흡하다. 평택항 발전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중장기 로드맵과 책임 있는 추진 체계가 필요하다. 예산의 방향을 단순한 행사성 홍보에서 벗어나, 항만산업의 구조 개선과 일자리 창출 중심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어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어야 신뢰가 생긴다. 정책 담당자들의 임기 중심 사고를 버리고 지속 가능한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평택항의 미래는 차기 시장의 리더십과 정치권의 집중력에 달려 있다. ‘신(新)실크로드 해양도시 평택’이라는 장기 비전 아래 예산·조직·리더십이 결합된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평택시정발전연구원 같은 전문 정책 싱크탱크 필요
최성일 토론자는 평택항 발전의 현실적 과제와 미래 전략을 균형 있게 짚으며, “지자체의 역할과 전략적 비전 부재가 평택항 정체의 원인이다. 평택항은 정부의 투자가 아닌 민자 중심으로 성장한 항만이며, 그만큼 지역의 전략과 리더십이 중요하다. 지자체가 할 수 있는 역할이 없다는 인식부터 바로잡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항만의 본질은 해상과 육상의 연결인데, 도로·교통·배후단지 등은 모두 지자체 몫이다. 지자체가 항만과 관련한 종합적 로드맵을 갖고 교통망·산업연계·인재 양성까지 통합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특히 “평택시는 20~30년 후 항만산업의 발전 청사진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는 상태여서 비전 없는 행정으로는 시민과 의회를 설득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그는 평택시의 정책적 리더십 부재를 지적하면서 “평택시정발전연구원 설립과 같은 전문 정책 싱크탱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가 해수부는 지자체를 전문가로 보지 않는다. 평택이 국가와 대등하게 협의할 수 있으려면 논리와 전문성을 갖춘 전략적 대응이 필요하다”면서 “평택항 발전의 궁극적 목표는 일자리 창출과 기업 유치, 지역경제 활성화”라고 덧붙였다.
홍보아카데미 역할 더욱 중요
최치선 토론자는 평택항의 발전 방향을 시민 관점에서 짚으며 ‘시민 참여와 인식 확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정책적‧정치적 해결 이전에 시민이 평택항을 어떻게 인식하느냐가 핵심이다. 이런 관점에서 평택항 홍보아카데미는 시민들에게 항만의 역할과 필요성을 체감하게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또한 “평택항은 시민이 자신의 생활과 연계해 이해해야 발전할 수 있다. 앞으로 홍보아카데미를 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많은 시민이 참여하고 항만 정책에 관심을 가지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를 통해 시민이 주체로서 항만 발전에 동참하는 기반을 만들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지자체·기업·시민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 필요
“평택항의 정체된 물동량 문제를 해결하려면 산업 연계성과 배후단지의 효율적 활용이 관건이다. 코로나19 이후 물동량이 정체된 상황에서 단순 항만 확장보다 자동차·전자 등 평택 남부 산업구조와 맞물린 물류거점화 전략이 필요하다. 전자상거래 중심의 물류 확대, 산업 다변화를 통한 신규 물동량 창출이 향후 평택항의 경쟁력을 좌우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또 “평택항 발전 논의는 시민의 공감대 위에서만 지속될 수 있는데 이렇게 볼 때 평택항홍보아카데미의 역할은 높이 평가할 만하다. 홍보아카데미가 시민 인식 개선에 기여했지만, 앞으로는 실질적 정책·사업과 연결되어야 한다”며 성과 중심의 항만 정책 전환을 주문했다.
이어 “평택항은 수도권 물류의 거점이자 국가산업의 서해 관문이다. 지역산업과 연계된 구조적 발전 전략이 마련돼야 하고, 이를 위해 지자체·기업·시민이 함께하는 거버넌스 구축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kkse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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